교육과정안내

 

통합교육과정목적

  • 통합교육(일학습병행)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기업현장에 가장 적합한 능력을 배양하고, 인력 미스매치 해소에 도움
  • 기업이 원하는 인재양성, 학력보다는 능력중심 인재채용 문화를 확산

추진 방법

  • 성공적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 품질 제고 (개발책임자 및 부개발책임자는 프로그램 3개 기업 이하)
  • 신 직업자격기반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원칙으로 함
  • 기업 당 프로그램 및 현장훈련학습도구 개발
  • 한국폴리텍대학, 산업별단체, 참여기업 현장교사 등을 활용
  • 한국산업인력공단, 산업별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제 구축

교육 프로그램 개요

  • 한국폴리텍대학이 참여 기업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훈련학습도구 개발 주관
  •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·유니테크 허브사업단이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유니테크 사업단의 중간 다리 역할
  • 공동훈련센터형으로 교육 프로그램 진행
  • 프로그램 개발절차는 개발직무 선정 → 프로그램 개발 → 프로그램 인증
  • 교육컨설팅기관, 산업현장교수, 해당기업의 현장교사, 고교 책임자 등이 개발에 참여하여 기업별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

교육프로그램내용

  • NCS 신 직업자격기준을 바탕으로 기계장치제어_L4를 선정하였고(향후 변경될 수 있음), 고교과정 및 대학 과정에서 교육
  • OJT 교육은 총 교육시간의 50%이상으로 편성
  • 고교 2학년 과정은 OFF-JT만 실시
교육프로그램내용 관련 테이블
OFF-JT 및 OJT
  •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업특수능력, 직무능력, 조직적응능력을 반영한 기업현장 훈련 (OJT)
  • 고교·대학 연계과정 및 전문대학 운영을 통한 집중교육

OFF-JT 과정

  • 고교 2학년 OFF-JT의 30% 이상을 듀얼공동훈련센터에서 실습 형식으로 실시
  • 고교~대학과정에서 OJT에 필요한 개념 교육

유한공업고등학교 OJT 과정

  • 총 OJT의 30%를 듀얼공동훈련센터 (유한대) 에서 실시
  • 기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업 OJT는 고교단계에서 최소로 편성

유한대학교 OJT 과정

  •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800 시간 이상의 기업현장 훈련을 통해 실무능력 배양
NCS 기반 신자격 교육과정
  • 신 자격 관련 교육과정 편성시 신 직업자격 필수 NCS 능력단위 100% 활용
  • 신 직업자격 선택능력단위 및 기업특화훈련 최대한 활용

유한공업고등학교 / 유한대학교 NCS 기반 신자격 교육과정

  • 대상 자격증 : 기계장치제어_L4 (향후 변경될수 있음)
  • 기 개발된 기계장치제어분야 NCS를 활용하였고, 필수능력단위를 모두 활용하여 전문성 확보
  • 기업특화훈련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맞춤형 교육과정 편성

유한대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운영상 이점

  • 대학과 고교와의 인접성
  • 유한대학교와 유한공업고등학교는 운동장을 중심으로 서로 맞대어 위치
  • 지리적 장점을 활용한 ‘유한 One-Campus’ 는 원활한 수업 및 교류, 공간 제약없는 통합교육 과정의 운영 등의 이점이 있음
유한대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운영상 이점 관련 테이블
구분 이점
이동성 고교/대학 OFF-JT, OJT 를 위한 이동 시간의 소요가 거의 없음
대학 입학 후 통학 시간의 변화가 없음
교류성 고교-대학 간 교원의 파견강의가 용이함
고등학생과 교수와의 면대면 상담 및 질의응답 가능
대학 입학 전 캠퍼스 사전 적응 가능
교육운영 고교에서 대학의 우수 실습기자재를 활용한 교과 편성 가능
고교-대학 간의 편리한 이동성으로 교과목 편성에 제약이 없음
통합교육과정 협의체 구성 및 회의 진행 용이
유한대학교 유한공업고등학교 위치 사진

[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] Uni-Tech
학습 근로자 통합 훈련 프로그램

고 1학년

고 1학년 교육과정 테이블
예비훈련과정(Prelimimary)

직업기초능력 예비훈련과정 (10개 능력 단위 요소)

- 의사소통,수리,문제해결,자기개발,자원관리,대인관계,정보,기술,조직 이해,직업 윤리

고 2학년(고교 : 대학 듀얼공동훈련센터)

고 2학년 교육과정 테이블
기초 역량 과정(Foundation Competency)
1학기

학습 근로자 신분으로 협약 기업 지정(임금이 발생되지 않는 학습 근로자, 보험료 미 징수, 훈련비 없음)

-OFF-JT 실시(고교:70%이하, 센터(대학): 30% 이상)

** OJT(센터형 30%이내)

실시시점 : 고3학년 3월 ~, 센터형 OJT 1학기 집중배치 불가 (기업 현장 교사 훈련 실시)

2학기

고 3학년 (센터-협약 기업, 구간 정시제 / 주간 정시제)

고 3학년 교육과정 테이블
역량 자율 과정(Competency Autonomy)
1학기
  • 고교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  • 센터형 OJT
  • 협약 기업 OJT
2학기
  • 고교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  • 센터형 OJT
  • 협약 기업 OJT

대학 1학년 (협약 기업 OJT)

대학 1학년 교육과정 테이블
전공 역량 과정(Major Competency)
1학기
  • 대학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  • 대학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계절학기
2학기
  • 대학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  • 대학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
대학 2학년 (협약 기업 OJT)

대학 2학년 교육과정 테이블
산학 일체형 과정(Work-based Learning)
1학기
  • 대학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  • 대학 OFF-JT
  • 협약 기업 OJT
계절학기
2학기 고용시장 조기 입직

※ 선결조건 : NCS 능력 단위에 대한 교육훈련의 완성도 및 평가의 체계성 제고를 전제로 프로그램 개편 동의, 고교 2학년 학습 근로자 계약(훈련비 없음), 3학년 1학기부터 협약 기업과 근로계약(임금 지급), 대학 2학년 1학기 고용시장 조기 입직, 고교 2학년부터 훈련과정 운영 및 관리 철저